'불법 촬영 혐의' 황의조, 중국전 출전에 "국가대표 품위 지켰나" 논란

입력 2023-11-22 16:48   수정 2023-11-22 17:02



사생활을 불법 촬영했다는 혐의를 받는 황의조(노리치 시티)를 공식 경기에 투입한 축구 대표팀의 결정이 도마에 올랐다. 국가대표로서의 품위를 지키지 못한 황의조를 정상 출전시킨 것이 적절치 않았다는 지적이다.

황의조는 21일 중국 광둥성의 선전 유니버시아드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중국과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C조 2차전에서 후반 27분 조규성(미트윌란)과 교체돼 그라운드를 밟았다. 전 연인과 성관계 영상을 불법적으로 촬영한 정황이 포착됐다며 경찰이 황의조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지 며칠 만에 공식전에 출전한 것이다.

황의조가 경찰조사를 받은 것은 지난 18일이다. 그는 조사를 받고 곧바로 그날 오후 팬들과 함께한 오픈트레이닝에 나섰고 19일 중국으로 동행해 대표팀 공식 일정을 모두 정상 소화했다. 경기 당일인 21일 오전에는 '불법 촬영 혐의' 사건의 피해자가 황의조의 "합의된 영상"이라는 주장을 반박하는 입장문을 내 파문이 일었다. 그럼에도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은 황의조를 출전시켰다.

축구팬들의 반발은 거셌다. 중국전 3-0 완승을 자축하는 대한축구협회의 엑스(X·옛 트위터) 게시물에는 성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피의자가 국가대표로 활동하도록 한 결정을 규탄하는 댓글이 이어졌다.

클린스만 감독은 경기 후 "그런 논란이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고, 혐의가 명확히 나올 때까지는 진행되는 상황인 것으로 안다"면서도 "당장 어떤 문제나 죄가 있다고 할 수 없기에 운동장에서 활약하도록 돕는 게 지도자의 역할인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40년 축구 인생에서 많은 이슈와 추측, 사건을 접하며 살았다. 무엇인가 명확히 나오기 전까진 선수가 경기장에서 기량을 발휘하게 하고 싶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설명했다.

클린스만 감독과 이 사안을 논의했다는 축구협회의 입장도 유사하다. 축구협회 관계자는 "아직은 (황의조에 대한) 처분을 결정할 정도로 사실관계가 확인된 게 없다. 경찰 조사 단계인 만큼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신중하게 처리하려 한다"고 말했다. 현재 드러난 정황만으로 클린스만호에 개입해 황의조의 거취를 결정할 단계라 보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축구 국가대표 운영 규정에서 징계·결격 사유를 규정한 제17조를 보면, 고의로 대표팀 명예를 훼손하거나 운영 규정·훈련 규범을 명시적으로 위반한 경우에 징계를 받는다. 이외 사법 판결이나 공정위원회를 통해 징계가 확정된 각종 사례를 결격 사유로 정해뒀다. 황의조처럼 혐의를 부인하는 선수에게 적용할 만한 규정은 없다.

다만, 제6조에는 '품위 유지'의 의무가 명시돼 있다. 각 선수는 국가를 대표하는 신분으로서 스스로 품위를 떨어뜨리는 행위를 삼가고, 사회적 책임감·도덕성을 유지해야 한다. 위반 시 징계에 대한 별도 설명은 없으나, 타 경기 단체에서는 사회적 물의를 빚었다고 판단해 선수의 처분을 결정할 때 이 '품위 유지' 조항을 주된 근거로 삼아왔다.

클린스만 감독은 축구 외적 문제에 휘말린 선수들을 공개적으로 지지해왔다. 지난 6월에는 중국 랴오닝성 공안에 붙잡혀 구금 상태에서 조사받고 있는 손준호를 대표팀에 발탁해 지지를 표한 바 있다. 동시에 박용우(알아인)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인종차별적 발언을 해 논란의 중심에 섰는데도, 그를 대표팀에 부른 클린스만 감독은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다"고 감싸기도 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